초음파검사 부문은 검사업무를 수행하는'초음파검사실'과, 첨단 초음파검사기법 및 장비개발을 수행하는 '초음파기술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의 원자력발전소 및 산업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파괴 검사를 주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음파검사 부문은 실제 검사 능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실기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검사원으로서의 자격을 엄격히 검증 하여 검사를 수행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신뢰와 만족을 주는 검사결과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ASME Sec. XI, 전력산업기준(KEPIC) 원전가동중검사(MI)에 따른 원자력 발전소 가동전/중 검사
(UT, MT, PT, VT) 수행
NRC Bulletin 및 Information Notice에 따른 원자로 헤드 관통구(RPV HEAD PENETRATION) 육안검사
초음파 탐촉자 개발 및 검교정
원자력 발전소 비파괴검사관련 기술자문
ASME Sec. V 및 XI, 전력산업기준(KEPIC) 비파괴검사(ME) 및 원전가동중검사(MI)에 대한 기술자문
비파괴검사자 교육 및 훈련
전력산업기준(KEPIC) 원전가동중검사(MI)에 따른 초음파검사자 기량검증(KPD)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수동(초음파) 검사 (UT: Ultrasonic Test)
초음파 검사는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검사하고자 하는 재질에 전달시켜 그 재질의 내부에 존재하는 불연속부의 크기, 위치, 등을 알아내는 검사기법으로 피검사체의 두께가 두꺼워도 쉽게 검사 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 기법이다.
  자동 초음파 검사 (AUT: Automated Ultrasonic Test)
자동초음파 검사는 증기발생기, 가압기, 열성층/열피로 배관 용접부와 같이 피로 균열에 의한 부위를 원격조정에 의해 자동으로 초음파검사가 적용되고 있으며, 그 검사 결과는 A-Scan, B-Scan, B prime-scan, C-scan등의 첨단 기법으로 구조물의 건전성을 확인한다.
  원자로내부 육안 검사 (RVT: Remote Visual Test)
원자로내부 육안 검사는 원자로 내부 용접부 및 구조물의 침식, 부식 및 균열을 검사하며, 운전시 핵연료 파손 등을 야기 시키는 이물질의 존재를 알아내기 위해 고 방사선 지역에 원격 조정이 가능한 내방사선 카메라가 부착된 장비를 원자로에 설치하여 검사를 수행한다.
  원자로 압력용기 자동초음파 검사 (MUT: Mechanized Ultrasonic Test)
원자로와 같이 고 방사선 지역을 원격 조정이 가능한 검사 장비를 원자로에 설치하여 자동으로 초음파검사가 적용되며 원자로 용접부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첨단 기술이다.
  방사선투과 검사 (RT : Radiographic Test)
방사선투과 검사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방사선이 물질과의 상호작용 중 투과 및 흡수되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다. 시험체 내부의 불연속부에 대하여 불연속부의 밀도가 시험체의 밀도와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투과하는 방사선의 양에 차이가 생겨 투과 사진상에 검고 어두운 정도를 관찰함으로써 시험체의 내부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다.